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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6
공간 정보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와 디지털 트윈을 접목한 회사 솔루션 부서에 최종 합격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현실 세계의 사물, 환경, 또는 시스템을 가상 공간에 그대로 복제하여 실시간 모니터링과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기술이며, 더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자동화와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 현실의 모든 요소를 데이터로 변환해 컴퓨터 속에 ‘쌍둥이’를 만들고, 주어진 비즈니스 상황에서 항상 최선의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최적화 기술입니다.
현재 지구온난화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자연은 여전히 통제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기술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것은 단순히 게임이 좋아서만은 아니었습니다.
2018년, IoT 기술을 처음 접하며 소프트웨어가 물리적 현실과 직접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전봇대에 흐르는 데이터(패킷)는 마법이 아니라, 과거의 기술자들이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컴퓨터는 마법이 아닙니다.)
또한, 다섯 살 때부터 게임만 했던 컴퓨터가 사실은 전쟁 중 탄도미사일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기술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을 학부 시절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 때 소프트웨어가 단순한 오락을 넘어 실생활에서 직접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빌리티, 스마트 시티, 기후 변화 등 사회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실시간 스트리밍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디지털 트윈, XR, AI 기술을 접목하여,
집에서도 고글을 쓰면 현실과 동일한 도시 환경을 경험하며 이동·쇼핑·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디지털 트윈 기반 가상 도시 구축 등 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현재 회사는 위치 정보 기반 디지털 트윈 기술이 스마트 시티 구축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블로그 도메인과 닉네임이 virtual world인 것도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2025.03 기준)
입사한 지 3개월 차가 된 지금,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GIS 3D 엔진의 성능 개선 및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지형·건물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기존에는 R-트리와 쿼드트리 기반의 공간 분할 구조를 사용하여 계층적으로 데이터를 구성하고, 순차 탐색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Z-Order 기반 인덱스로 개선하여 3차원 데이터를 1차원으로 압축하고, 탐색 속도를 O(4^N)에서 O(1)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즉, 공간정보 데이터를 랜덤 액세스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관련 내용 포스팅: https://virtualworld.tistory.com/23)
또한, 현재는 빌더를 통해 생성된 정적인 JSON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렌더링하지만, 앞으로는 Rust로 빌더를 구현하고 WebAssembly(WASM)로 컴파일하여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빌더를 동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여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하고, Rust의 고성능과 WASM의 네이티브급 실행 속도를 결합한 최적화된 공간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GIS 3D 엔진 개발 역량을 갖추기 위해 GIS, 선형대수학 그리고 3D 그래픽스를 학습 중이며,
3D Engine Design for Virtual Globes를 통해 공간 좌표계 변환, 타일 기반 LOD 관리, 대용량 지형 데이터 스트리밍 등 실무에 필요한 엔진 개발 개념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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